정형외과 치료를 받을 때 근육이나 뼈가 아닌 관절이 아파서 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보통은 물리치료를 받으실텐데요. 도수치료를 권하는 병원은 비싼 치료비용 때문에 병원 수익을 노린다는 오해를 받기도 합니다.
오늘은 도수치료 꼭 받아야 하는 이유와 치료의 중요성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도수치료란
도수치료란 맨손을 이용해 척추나 사지의 연부조직, 관절의 위치를 바로잡고 통증 및 체형을 치료하는 방법을 말하는데요.
관절을 오픈시키며 치료하는 기법입니다.
그러면 관절에서 왜 소리가 나는지 궁금하시죠?
바로 관절이 오픈되면서 가스가 나올 때 나는 소리입니다.
쉽게 말해 관절의 평소 운동 범위보다 조금 더 열어준다는 겁니다.
전문가 치료의 중요성
집에서 혼자 몸이 찌뿌둥하다 생각하고 스트레칭하며 관절소리 많이들 내시죠.
하지만 중요한 점은 이 가동 범위를 지나치면 삔다는 거죠. 그래서 위험할 수 있습니다.
효과가 있는 구간을 넘어서까지 소리에 집착하게 되는데요.
강하게 할 경우 다치게 되는 겁니다.
이런 상황이 반복되면 관절이 불안정해지면서 염증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무리해서 소리내는데 집착하지말고 도수치료는 반드시 전문가에게 받으시길 추천합니다.
도수치료에는 소리를 내는 방법과 마사지, 근막이완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도수치료가 필요한 경우
도수치료가 필요한 환자는 통증이 현저한데 주사치료에 공포감을 느끼는 경우 또는 물리치료를 해봤는데 효과가 없었을 경우가 해당 되는데요.
이럴 때 충격파, 도수치료로 많이 합니다.
디스크가 터진 타입이 아니고 튀어나온 분들도 꽤 많은데요.
그런 것도 도수치료를 통해서 회복을 시킬 수 있습니다.
다양한 치료 방법이 있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판단해서 환자가 의지가 있고, 적용 할 만 하면 좋은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디스크 정복술과 분절을 가동화 시키는데 상당히 중요한 치료이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가에게 받으시길 추천합니다.
모르고 하는 스트레칭이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올바른 자세로 전문가로부터 적절한 치료를 받으세요.
대한민국 척추의 신이라고 불리는 서울대 정선근 교수님이 강조한 부분도 과도한 운동범위를 조심해라는 것인데요. 관련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유튜브 건방진 닥터스 채널에서 소개해준 내용입니다. 영상으로 보실 분들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 영상 바로가기 👉일부 링크는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가 제공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