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5%는 모르고 사용합니다” 에어컨 켤 때 반드시 창문 먼저 열고 틀어야 하는 이유

220418_1_에어컨무료사전점검-2

요즘 에어컨 없이는 살수도 없다는 말이 나올만큼 지독한 더위가 한창입니다.

여러분들은 에어컨을 켤 때 창문을 닫고 켜시나요? 아니면 창문을 열고 조금 후 켜시나요?

대부분의 분들이 그냥 에어컨을 트실텐데 여기에 소름돋는 사실이 있다고 합니다.

220815_2_에어컨창문-2

에어컨 켤 때 창문닫고? vs 창문열고?

결론부터 말하자면 에어컨을 켤 때 최소 5분 정도는 창문을 열고 환기해야 한다고 합니다.

에어컨 내부에 있던 곰팡이와 세균을 내보내야 하기 때문인데요. 


에어컨을 켠 처음 3분 동안 나오는 세균 등 곰팡이 수가 전체의 70%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에어컨 작동 후 적어도 5분 이상은 환기해주는 게 좋습니다. 

냉방효율 높인다면서 에어컨을 틀기 전에 창문 부터 닫는 습관이 있는데, 처음 틀었을 때는 열어두었다가 5분 후 닫는 게 좋습니다. 

또한 에어컨 필터에 먼지가 끼면 냉방 효율이 떨어질 뿐 아니라 전기 요금도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220815_2_에어컨창문-4

에어컨 사용 중에도 청소를 해야한다?

에어컨을 자주 사용하는 여름에는 2주에 한 번은 필터를 청소하는 게 좋다고 하는데요.


세척하지 않은 에어컨 필터에서 나오는 먼지와 세균이 호흡기 질환, 알레르기, 두통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필터 청소를 주기적으로 하는 것만으로도 냉방효과를 60% 상승시키고 5%의 에너지를 절약하며 전기요금의 27%를 줄일 수 있다는 통계도 있습니다.

에어컨 가동을 마친 뒤 에어컨 내부는 온도 20~30도 습도는 60% 정도로 곰팡이가 생기기 제일 좋은 상태입니다. 

곰팡이 균은 폐렴, 천식, 비염같은 호흡기 질환부터 아토피, 무좀 등 피부 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는데요.

곰팡이를 억제하기 위해서는 송풍, 자연 건조 등의 기능을 이용해 습도를 낮춘 뒤 작동을 종료하는 게 좋습니다.

👉 “이것만 알아도 에어컨 한 대값만큼 아낍니다” 에어컨 전기요금 300% 더 아끼는 방법 5가지



일부 링크는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가 제공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