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사고를 예방하는 첫 번째 방법은 바로 차량 점검을 자주 하는 것인데요.
내 부품, 소모품이 얼마나 닳았고 언제 교체를 해야 하는지 아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오늘은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는 브레이크 패드 잔량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브레이크 패드 교체시기의 증상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해야 되는 시기는 아래와 같은 증상이 일어날 때 교체해주시면 좋습니다.
1.금속 마찰음이 생길 때
2.밀리는 느낌이 들 때
3.끊어지는 느낌이 들 때 (드드득하는 소리)
브레이크 패드 10초만에 체크하는 방법
1. 모나미 볼펜으로 확인하는 방법
브레이크 패드는 금속플레이트와 마모제가 같이 붙어있는 형태입니다.
보통 패드의 두께는 1cm 정도인데, 브레이크를 자주 사용할수록 마모제가 마모가 됩니다.
그래서 브레이크를 많이 사용할수록 디스크 쪽으로 이동을 하게 되는데요.
먼저 볼펜으로 확인할때 바퀴의 휠 안쪽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데, 캘리퍼의 홈에서 모나미 볼펜의 뒷부분으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펜이 눌러지는 길이가 보통 7~8mm 정도가 되는데, 완전하게 눌려 딸깍 소리가 나면 새것의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눌려지는 정도가 낮아질수록 마모가 되어있는 상태기 때문에 확인하시고 브레이크 패드를 교환하시길 바랍니다.
2.스마트폰으로 확인하는 방법
자동차 바퀴의 휠 공간이 여유로울때 스마트폰의 카메라 기능으로 패스상태의 확인이 가능합니다.
휠 안쪽은 어둡기 때문에 스마트폰의 후레쉬 기능을 켜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동영상으로 촬영해 직접 휠 안쪽의 패드 상태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쉽게 셀프로 브레이크 패드의 상태를 확인하실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있거나, 브레이크를 자주 사용했다고 생각이 드시면 한번쯤 패드의 상태를 확인하시어 사전에 사고를 막으시기 바랍니다.
유튜브 차업차득 채널에서 소개해준 내용입니다. 영상으로 보실 분들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일부 링크는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가 제공될 수 있습니다